Product Manager란 무엇일까?
많은 정의가 있겠지만, 나는 회사마다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한다.
마치 카멜레온이 나뭇잎에 따라 피부 색을 바꾸듯 PM은 회사에 따라 색이 바뀌는 것 같다.
그렇다면 내가 일하고 있는 회사의 PM은 어떤가?
아직 명확한 정의는 못내렸지만, 지금까지 겪은 시행착오를 보면 다음과 같다.
- 고객사와 접점이 있는 사업 총괄팀을 지원한다.
-- 고객사와의 미팅 때 문제 없도록 제품 테스트 --> 사업 총괄팀과 개발팀과 미팅을 통해 구현 범위 설정 필요
-- 고객사가 요청하는 문서에 대응 지원(사용자 메뉴얼, 제품 소개서 등)
-- 사업 총괄팀에서 가져오는 VoC를 기획하여 개발팀에 전달한다.
-- PoC를 지원한다.
- 제품 출시를 위해 준비한다.
-- 경쟁사 제품 조사
-- 검사자에게 필요한 기능 조사
- 제품이 문제 없이 작동하는 지 테스트한다.
-- 기능이 업데이트 되면 QA를 진행한다.
기능에 대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이슈 > 백로그 > 조사 > 기획 > 디자인 > 개발
● 한 일에 대한 정량적 수치
- 백로그 완수률(백로그 완료 수 / 백로그 수)
- 에러 트랙킹(에러 해결 수/에러 발견 수)
- 계약률(계약 수 / 전체 고객사)
● 한 일에 대한 정성적 수치
- 요청 문서 고객 피드백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