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STUDY

CSR과 SSR

송디 2024. 5. 23. 14:09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CSR을 할 지 SSR을 할 지 고민을 한 적이 있다. 

CSR은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으로서 서버로부터 빈 html 파일, css, 자바스크립트를 받은 후 클라이언트에서 렌더링을 하는 것을 말한다. 첫 로딩 시간이 느릴 수가 있고, 검색 엔진이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 SEO를 하기가 힘든 단점이 있다.  

SSR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으로 서버에서 렌더링을 하여 페이지를 완성하여 최소한 자바스크립트 파일과 함께 전달하는 방식이다. 브라우저는 이 HTML을 즉시 실행할 수 있다. SSR은 첫 로딩 시간이 빠른 장점이 있다. 그리고 완성된 HTML 파일이 있으므로 SEO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요청이 있을 때마다 서버로부터 HTML 페이지를 받아야 하므로 서버의 부하가 증가할 수 있다. 

당시, 우리 서비스는 장애인 유저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라 조금 더 UX에 신경을 쓰려고 했다. 그러다 보니 서버가 터질 위험이 있는 SSR보다 유저와의 인터렉션이 더 자연스러운 CSR를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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